'통합'이라는 개념은 부분을 연결시켜 전체를 만드는 일, 이질적인 것들을 하나의 체제 속에 연결, 융합시키는 일로 정의됩니다.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은 그의 저서 '인간교육'에서 신과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을 주창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에 통합의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그가 말하는 통일성의 개념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에서 설명되는데, 각 개인은 그가 속한 전체 속에서 존재하며 그 전체를 반영합니다. 그는 이런 통합의 개념을 유아교육 과정 실제에 그대로 반영하려고 하였습니다.
통합 교육과정의 이해
곽병선(1983)에 따르면, 통합적 교육과정은 교과목의 구분이 전혀 없는 완전히 단일화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각 교과 혹은 지식의 체제에 따라 분열된 분절 교과 중심으로 학습 경험을 선정, 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여 학생의 흥미 중심, 문제 중심, 주제 중심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교과나 지식을 통합해 가는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으로, 기능적 접근의 성격을 갖는 교육과정 통합과는 달리 통합적 교육과정은 각 교과나 지식의 통합된 결과로써의 교육과정으로 구조적 접근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들은 발달 특성에 있어서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 등이 통합적이고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하고 유아들의 학습은 학습 내용과 활동이 통합된 놀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발달 특성상 아직 미분화 단계에 있는 유아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측면에서도 통합적 교육과정은 정당화됩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가정, 보육시설 및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고, 각 기관은 유아의 발달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로 연계되어야 하며 특히 교육 기관인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간 교육의 단절은 유아교육에 있어 부정적 측면이 야기될 수 있으므로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의 연계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간의 연계교육은 학습자의 계속적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차원에서 두 기관 간의 적절한 관계 유지를 통하여 계속적인 과정으로 좋은 교육을 만드는 것이며, 두 기관 간의 교육제도, 교육행정, 교육과정, 교사 양성, 교육환경 및 교육풍토 등이 적절하게 관련을 맺는 것이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사이의 교육이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접합성, 연결성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합 교육과정의 필요성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필요성은 첫째, 발달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있어 만 2세부터 7세 유아를 전조작기로 보고, 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발달 단계로 구분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4~7세는 직관적 사고기로서, 자기중심적 사고, 비논리적 사고, 직관적 사고의 단계이며, 구체물을 통한 조작과 직접적 경험에 의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고,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인지적 측면이 유사한 발달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보이는 유아들은 그들의 발달 특징에 맞는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방법은 유아 발달에 적합한 방법으로 서로 연계가 되어야만 합니다. 둘째,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 측면에서 볼 때 두 기관 간에 적절한 연계가 이루어져야 교육과정 조직과 운영의 내실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타일러(1949)는 교육과정 조직의 원칙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으로 보고, 가네(1996)는 위계 학습론을 강조하며 학문의 계통성을 주장합니다. 브루너(1960)는 나선형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문의 계열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과정의 조직과 운영의 효율성을 위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연계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의 성공적 적응을 위해 연계 교육이 필요하며, 초등학교의 성공적 적응은 이후 학교생활에서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유아들은 교육체제,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환경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사이에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그 어려움을 최소화하여 도와주기 위해서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연계 교육이 필요합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리과정에서 중시하는 '놀이'에 대한 분석 (0) | 2022.12.17 |
---|---|
유치원 교육과정 누리과정의 탄생과 요구 역량 (0) | 2022.12.17 |
교육학자 - 듀이 (0) | 2022.12.17 |
교육학자 - 헤르바르트 (0) | 2022.12.17 |
교육학자 - 페스탈로치 (0) | 2022.12.17 |
댓글